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 주식 시장을 하다 보면 자주 듣게 되는 네 마녀의 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어제 마침 딱 네 마녀의 날이었는데, 며칠 전 파월의 발언과 미국 대통령의 관세에 관한 발언이 조금 사그라들면서 주식 시장도 안정적이었습니다. 올해는 미국 증시가 어떻게 흘러갈지 장담하기 어려운 시장이라서 그런지 네 마녀의 날과 같은 날에 더욱 관심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저도 같이 정리해 보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대체 사람들이 자주 얘기하는 네 마녀의 날이란 무엇이고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시장에는 특정한 날이 되면 다들 한 번쯤은 경험해 보셨을 거래량이 급증하거나 변동성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단어가 귀에 쏙 들어와서 기억이 남는 날이 있는데, 바로 '네 마녀의 날'입니다. 이 날에는 주식 선물, 주가 지수 선물, 주식 옵션 그리고 주가 지수 옵션이 동시에 만기 되는 날로 기관과 개인 투자자가 포지션을 다시 한번 정리하면서 시장이 크게 요동치는 날입니다. 그렇다면 네 마녀의 날이란 정확히 어떤 뜻이고, 투자자들은 이 날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 마녀의 날이란
정확히 표현하자면 Quadruple Witching Day이라고 불리는 네 마녀의 날이 있습니다. 이 단어는 원래 트리플 워칭 데이(Triple Witching Day)라는 단어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영어에서 위칭(Witching)이라는 뜻은 마녀의 마법과 같이 혼란스러운 느낌을 표현하는 단어입니다. 사람들이 주식 시장에서 주가가 요동치는 상황이 오면 마치 마녀들이 마법을 부린 것 같이 혼란스러워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원래는 주식 시장에서 '주가 지수 선물'과 '주가 지수 옵션' 그리고 '개별 주식 옵션'이 동시에 만기 되는 날을 트리플 워칭 데이라고 불렀습니다. 동시에 만기 되는 날이니 아무래도 사람들이 조심하는 사람이 생기고, 또는 새롭게 무언가를 해보려는 사람들이 생깁니다. 그러다 보니 주식 시장이 한번 변동성이 생기는데, 그런 날을 표현하는 단어였습니다. 네 마녀의 날이란 2002년에 '개별 선물 주식'이라는 게 도입이 되면서 총 4개의 파생상품이 만기가 되는 날이 생겼고 이후로 사람들이 네 마녀의 날이라고 불리기 시작했습니다. 정리하자면 네 마녀의 날이란 주식과 관련된 네 가지 상품이 만기 되는 날이고 이로 인해 주식 시장의 변동성이 극대화될 가능성이 높은 날입니다.
2025년 네 마녀의 날
네 마녀의 날은 1년에 4번 발생합니다. 3월과 6월 그리고 9월과 12월 셋째 주 금요일입니다. 이 날에는 파생상품 계약이 종료가 되기도 하고 새로운 계약으로 넘어가려는 과정에서 기존 자신이 갖고 있던 포지션을 재비치하는 움직임이 많아지기 때문에 시장이 평소보다 많이 출렁거릴 수 있습니다.
올해 네 마녀의 날을 정확히 알아보자면, 2025년 3월 21일(이번 달에 한번 지나갔습니다.), 6월 20일 금요일, 그리고 9월 19일 금(추석 휴일과 겹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12월 19일 금요일입니다. 이 날에는 옵션과 선물 계약이 만료됨에 따라 대규모 거래가 발생활 확률이 아주 높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물론 올해 3월 네 마녀의 날처럼 지속적으로 하락기 이후 오는 변동성은 또 다른 영향을 주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네 마녀의 날이란 이처럼 꼭 어떠한 원칙이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경향성과 같은 것입니다.
네 마녀의 날이 주식 시장에 미치는 영향
앞서 설명하였듯이 네 마녀의 날에는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그럴까요? 네 마녀의 날이란 개인 투자자들도 물론 모두가 알고 있을 정도로 중요한 날이지만 개인 투자자가 그걸 이용하며 시장의 변동성을 만들어낼 만큼 큰 규모의 자금을 갖고 있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기관 투자자들이 옵션을 이용한 전략을 변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대규모로 증가시키고 주가가 기존과 다르게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움직임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프로그램 매매의 영향도 있습니다. 요즘은 인공지능과 알고리즘이 주도하는 자동매매 시스템이 늘어났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이 대량의 주문을 일괄적으로 체결하면서 특정 종목과 시장의 지수의 상승과 하락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단기 트레이딩 매매를 주로 하는 투자자들은 이 날을 하나의 기회로 삼아 매매 포지션을 잡기도 합니다(일반 투자자들은 큰 손실을 볼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장기 투자자의 경우에는 네 마녀의 날이란 어떤 의미일까요. 기업의 가치를 보고 투자자하는 장기 투자자에게는 같은 변동성이 심한 날에 발생하는 일시적인 주가 변동성에 휘둘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기적인 가격 변동에 따라서 평소와 다르게 무리하게 진입하면 장기적인 투자 전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거래량 증가와 같은 일시적인 현상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파생 상품을 거래하는 투자자라면 만기일에 따른 자신의 포지션을 미리 쓰고 계획해야 합니다. 네 마녀의 날이란 옵션과 선물 계약이 만료되면서 생기며 제법 큰 규모의 매매 주문이 실행되기 때문입니다. 앞두고 앞서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으며 변동성이 크게 생길 경우 리스크 관리를 철저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방향을 예측하기 어려운 날이니 섣부르게 행동하기보다는 이후의 방향을 보고 움직이는 것도 하나의 방안입니다.
네 마녀의 날 위기일까, 기회일까
네 마녀의 날이란 하나의 작은 이벤트 같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규모의 자금이 움직이는 날이라 주식 시장에서 매우 중요하기도 하고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날이기도 하지만 자신이 어떤 투자 포지션을 갖고 있는지만 안다면 흔들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 날을 기회로 삼아서 단기적인 수익을 노리는 분도 있지만 일시적인 변동성에 휘둘리지 않고 평소의 투자 전략을 밀고 가기 때문입니다. 결국 네 마녀의 날이란 투자자들의 전략에 따라 기회가 될 수도 있고 예상과 다르게 움직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위험이 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네 마녀의 날 특징을 충분히 이해하고 접근하고 자신의 투자 스타일을 더욱더 견고하게 하는 방향으로 결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