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월 공모주 청약일정이 정말 한산했습니다. 추석 연휴도 있기도 했고 일정이 뒤로 밀리는 공모주가 생기면서 더욱 없었습니다. 10월 공모주는 총 2개가 있었는데, 그중 하나인 노타 공모주가 오늘 청약일정을 마무리했습니다. 오랜만에 있는 공모주라서 경쟁률이 궁금하기도 해서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기로 했습니다. 앞서 길게 한번 작성했는데 오류 때문인지 글이 보이지 않는 문제가 있어서 삭제하고 다시 씁니다. 한번 더 쓰는 만큼 자세히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노타 공모주 청약 결과를 살펴보며 청약 후기를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타 공모주 청약 결과

가장 궁금해하실 만한 정보를 먼저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노타 공모주 청약 결과입니다.
[결과]
- 총 청약건수: 383,213건
- 비례 경쟁률: 5,563 대 1
- 통합 경쟁률: 2781 대 1
- 노타 공모주 비례 배정 1주당 필요 금액: 27,300,000원
- 5사 6입 대입 비례 배정 금액: 15,470,000원
- 노타 공모주 균등 배정 확률: 95%
노타 공모주의 일반 청약자 청약건수는 383.213건이었습니다. 비례 경쟁률은 5,531대 1이었으며 비례 배정 1주당 필요한 금액은 5사 6입에 대입하여 계산했을 때 총 15,470,000원이 필요했습니다. 이를 공모주로 계산해 보면 증거금은 청약하려는 수량 대비 50%가 필요하기 때문에 3,400주를 청약하면 비레 배정 1주를 배정받을 수 있다는 결과가 나옵니다. 균등 배정 확률은 95%로 청약에 참여하신 분들의 정말 거의 대부분은 1주를 받는다고 합니다.


저는 금액이 적은 공모주는 잘 참여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증권사에 수수료를 내고 나면 신경은 신경대로 쓰고 수익은 별로 남지 않기 때문인데요, 오랜만에 하는 공모주이기도 하고 후기를 남겨볼 겸 참여해 보았습니다. 지난번에 노타 공모주 수요예측결과에 대해 자세히 작성했기 때문에 오늘은 간략하게 확인하는 정도만 기록해 보겠습니다. 노타 공모주의 기관 경쟁률은 1058 대 1이었으며 확정 공모가는 희망 공모가 밴드 상단인 9,10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배정받은 공모주 외 금액은 모두 환불되는데, 이는 28일 화요일에 진행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상장일은 11월 3일입니다.
노타 공모주 청약 후기


이번에 노타 공모주는 조금 세세히 따라가면서 보려고 했습니다. 이번 공모주를 잘 봐두면 다음 공모주 청약가 주관사가 두 곳이 있을 때 균등 배정 확률이나 비례 배정 필요 금액을 예측해 볼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오후 1시 기준으로 청약 건수는 약 280,000건이었는데 오후 3시 30분쯤 되니 358,000건이 되었습니다. 이후 마감시간인 오후 4시까지는 크게 변경되지 않았기 때문에 청약을 할까 말까 고민이 되거나 비례 배정 금액 계산이 필요하다면 청약 마감 30분 전에 확인하고 청약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래에셋증권에서 청약 잘하셨나요? 저는 오랜만에 공모주 참여를 하기도 했는데 미래에셋증권에서는 정말 몇 개월 만에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어플 업데이트부터 모바일 OTP 발급 등 다시 해야 하는 것들이 많았는데 청약 마감 시간 놓칠까 봐 긴장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다음에 있는 이노테크 공모주 전에는 미리 증권사 어플에 들어가서 로그인도 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이제 미래에셋증권에서 공모주 청약 메뉴로 들어가는 방법 정리해 보겠습니다.
[공모주 청약 메뉴]
- 메인 화면 - 상단 검색 바에서 '공모주 청약' 검색
- 왼쪽 하단 [메뉴] 클릭 - 국내 주식 - 공모주청약 메뉴 클릭
공모주 청약 메뉴에 들어가서 보니 진행 중인 노타 공모주가 바로 보였고, 하단에 청약 신청 버튼이 있었습니다. 공모주 청약에 대한 상세한 내용부터 필요한 금액까지 정리되어 있어서 보기 편했습니다.



저는 균등 배정 물량을 생각해서 최소 공모주 청약만 했습니다. 노타 공모주의 최소 공모주 수량은 20주이기 때문에 필요한 최소 금액은 91,000원이었습니다. 이 정도 금액이면 누구나 부담스럽지 않게 청약할 수 있는 금액이었던 것 같습니다. 환불금 입금 계좌는 주거래 통장으로 올 수 있게 변경해 주는 편입니다. 기타 여러 가지 유의사항들을 동의하면 청약이 완료됩니다.


노타 공모주 총평을 남겨보자면, 균등 배정 확률이 95%이고 비례 배정 1주당 필요한 금액이 높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공모가 금액 자체가 작기 때문인 것 같아요. 금액적인 면에서 오랜만에 시작하기에 부담스럽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상장일 당일에 주가 변동을 확인하면서 수익을 잘 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타 공모주 청약에 도전하신 분 모두에게 좋은 결과가 있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이노테크 공모주 청약일정 기간에 청약을 하고 이후 후기를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