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3월 중순입니다. 그동안 케이엔알시스템 상장일과 오상헬스케어 공모주 청약이 있었습니다. 저는 케이엔알시스템과 오상헬스케어 모두 0주를 배정받아서 구경만 하고 있었습니다. 바로 내일 삼현 공모주 청약이 있으니까 다시 한번 도전해 봐야겠습니다. 일정을 한번 정리했기 때문에 내일 청약이 있다는 건 알고 있었는데 벌써 3월 12일이 가까워진 줄은 몰랐어요.
오늘도 삼현 공모주 수요예측결과를 살펴보기 전에 삼현 기업과 사업 내용을 간략하게 보고, 확정 공모가 및 주요한 정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올해 있었던 공모주들과 비교해 보면서 삼현 공모주 청약에 관해서 전반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현 공모주 주요 사업 내용
저는 공모주 청약을 하기 전에 기업 내용을 살펴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물론 삼현 공모주 수요예측결과, 의무보유확약 비율은 꼭 살펴봐야 하는 항목이지만 자기가 청약하는 기업이 어떤 기업인지 간략하게나마 알아보는 것도 좋은 습관이라고 생각합니다.
삼현은 1988년에 설립되었으며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에 해당합니다. 삼현은 자동차나 로봇의 움직임을 만드는 데 핵심 부품이라고 할 수 있는 모터, 제어기 및 감속기 모두를 모듈화 및 통합화한 제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제조업에 관련된 내용은 다소 이해하기 어렵지만, 전자공시 사업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데까지만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가 움직인다고 생각할 때 일반적으로 '모터'의 움직임을 많이 생각하시는데, 감속기와 제어기가 이러한 움직임을 조금 더 세밀하고 정밀하게 만들어줄 수 있다고 합니다. 삼현은 모터, 제어기, 감속기 이 세 가지를 3 in 1 솔루션으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자동차 및 로봇과 관련 있는 사업이라고 하니, 삼현 공모주 수요예측결과가 더욱 기대도 됩니다. 삼현 기업의 주요 제품으로는 CVVD, DCT, SBW가 있으며, 2023년 3분기말 매출액 비중은 각각 50%, 21%, 18%입니다.
먼저 CVVD입니다. 이 제품은 밸브의 on/off 시간을 바꾸는 장치로 하이브리드 차량 및 일반 차량에 적용된다고 합니다. 엔진 성능과 연비에 많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DCT는 자동 클러치 변속 기능, SBW는 변속기 레버를 차량 운전자가 원하는 곳으로 위치를 이동시키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자동차 산업 분야도 어렵지만 로봇 산업 분야는 더 복잡합니다. 삼현의 기술로 로봇 기술에 필요한 효율성과 정밀성을 끌어올려 로봇의 움직임과 관절 등의 구동 및 제어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전기 선박, 전기 농기계 등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 쓰일 수 있다고 합니다.
삼현 공모주 공모가, 상장일
삼현 공모주 수요예측결과를 알아보기 전에 먼저 수요예측 일시 이후 확정된 공모가 및 일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현의 희망 공모가 밴드는 20,000원에서 25,000원 사이였지만, 확정 공모가는 30,000원으로 이보다 높게 정해졌습니다.
일반 청약자 대상 물량은 25%이며, 삼현 공모주 청약을 원하시는 분은 12일부터 13일까지 한국투자증권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배정 물량은 공모주 청약이 완료된 이틀 후인 15일에 공고되며, 상장일은 21일입니다. 오른쪽 캘린더 이미지를 보면 평일 기준으로 기록해 두었으니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삼현 공모주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입니다.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청약이 가능하며, 일반 등급의 고객의 경우 최대 8,000주까지 청약 가능합니다. 준우대 고객은 16,000주, 우대 등급 고객의 경우에는 32,000주, 최고 우대 등급 고객은 48,000주까지 가능합니다. 청약 한도 우대 기준은 주관사인 한국투자증권에서 자세히 살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청약 수수료도 고객 등급별 다르게 책정됩니다. 일반 고객은 온라인으로 청약 시 2,000원이며, 프라임, 골드, VIP고객은 무료라고 합니다. 고객 등급별 기준은 한국투자증권 거래를 통한 자산 및 수익기여도 등으로 점수가 측정된다고 합니다.
삼현 공모주 수요예측결과를 보고 청약 준비 중인 일반 청약자 대상으로 청약 금액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8,000주 최고 청약한도까지 청약하시려면 증거금이 1억 2천만 원이 필요하며, 균등 배정 물량을 받기 위해 최소 청약 한도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30만 원의 청약 증거금이 필요합니다.
삼현 공모주 수요예측결과
청약 여부를 결정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삼현 공모주 수요예측결과 및 의모보유확약 비율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이미지로 정리하였습니다.
삼현 공모주 수요예측 일시는 지난 2월 29일부터 3월 7일까지 이루어졌습니다. 해외 기관 투자자 213건을 포함하여 총 2,169건의 참여가 이루어졌습니다. 경쟁률은 649 대 1로 마무리되었습니다. 2,169건 중 밴드 상단 초과를 써서 낸 건수는 총 2,149건입니다.
그리고 의무보유 확약 비율입니다. 삼현 공모주 수요예측결과는 보통 이하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의무보유 확약 비율은 10.64%로 괜찮은 편입니다. 청약건수로 계산할 시에는 이보다 높은 11.72%입니다. 3개월 확약 건수가 가장 많았으며, 6개월 확약 및 1개월 확약도 있었습니다.
삼현 공모주 수요예측결과를 올해 있었던 공모주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현은 기관경쟁률에서 694 대 1로 1월부터 지금까지 나온 결과의 평균값보다는 낮은 편입니다. 의무 보유 확약 비율은 평균 정도에 해당합니다.
600대의 경쟁률을 기록했던 현대힘스, 이닉스, 이에이트, 에이피알과 비교해 보면 의무보유 확약 비율은 보통에 해당합니다. 올해 있었던 공모주와 비교해서 본다면, 삼현 공모주 수요예측결과는 괜찮은 정도라고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내일 1일 차 공모주 청약이 끝나고 청약 경쟁률을 알아보는 글을 다시 한번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