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월이 되기 전에 다시 한번 청약 일정을 정리하고 있었는데, 청약 일정이 변경된 건들이 있었습니다. 최종 캘린더는 이후에 업데이트하고 개별적으로나마 먼저 작성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원래 아로마티카 공모주 청약일정은 조금 더 빨랐지만 11월 18일 중순으로 밀려났습니다. 수요예측 일시도 함께 변경되었는데요, 오늘은 일정들을 점검해 보면서 아로마티카 공모주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 개요


아로마티카 공모주는 꽤 유명한 브랜드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써보진 않았는데 샴푸나 뷰티 제품을 구매할 때 화장품 어플에서 순위에 올라온 것들을 위주로 사는데 그때마다 한 번씩 봤던 제품인 것 같습니다. 아로마티카는 전 제품을 인체에 유해한 성분을 배제하고 비건 제품을 만드는 곳이라고 합니다.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 결정을 할 때 이 제품을 어떻게 만들었느냐 하는 그 과정도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비건 제품을 사는 분들은 비건 제품만 산다고 들었던 것 같습니다. 아로마티카의 주요 제품을 보면 리브온케어, 린스오프케어 등 제품군에 따라서 나눠져 있었는데 제품군마다 크게 차이가 없는 편이었습니다.
공모 개요

[아로마티카 공모주 정보 정리]
- 청약일정: 2025년 11월 18일 ~ 11월 19일
- 환불일: 11월 21일
- 희망 공모가 밴드: 6,000원 ~ 8,000원
- 증권수량: 3,000,000주
- 대표 주관사: 신한투자증권
공모가가 작아서 굉장히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비례 배정과 같이 2주 이상을 생각하고 청약하는 경우가 아니거나, 신한 투자증권의 우대 고객 조건에 들어서 수수료가 면제되지 않으면 공모가가 작으면 수익이 나기 조금 힘듭니다. 저처럼 단기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그럴 수 있지만 또 장기 투자자분 입장에서는 아로마티카 공모주가 하나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공모주 청약을 원하시는 분은 11월 18일 ~ 19일까지 신한투자증권에서 청약이 가능합니다. 일정은 공모주 청약이 시작되기 바로 전에도 변경되기도 하기 때문에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아로마티카는 우리 사주 조합 우선 배정권이 있는 공모주입니다. 우리 사주 조합이 아로마티카 공모주 첫째 날인 18일에 먼저 청약을 하고 배정 여부에 따라 일반 공모주 청약 수량이 늘어나기도 합니다. 공고에 의하면 우리 사주 조합 물량은 약 5.3%이며, 일반 청약자 대상으로는 약 25%~30%, 기관투자자에게는 약 64.7% ~ 69.7% 청약 수량이 배정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수요예측 일시

아로마티카 공모주 수요예측 일시도 청약 일정이 변경되면서 함께 변경되었습니다. 기관 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일시는 11월 7일부터 13일까지 약 일주일간 진행된다고 합니다. 확정 공모가와 수요예측 결과 경쟁률, 의무보유확약 비율 등은 14일 혹은 17일에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시가 되는 대로 바로 확인하고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약 자격

아로마티카 공모주는 신한투자증권을 통해서 청약이 가능합니다. 신한투자증권 역시 다른 증권사와 같이 영업점 계좌 개설과 비대면 은행 계좌 개설에 따라서 청약 자격을 다르게 부여합니다. 청약 계좌 신청일 기준일이 아니라 개설 완료 기준일이므로 청약을 원하시는 분들은 미리 계좌 개설을 해두시는 편이 좋습니다. 비대면으로 계좌 개설을 할 경우 청약일에도 계좌 개설 완료 후 청약이 가능하지만, 미성년 자녀 계좌 개설 시에는 소요 시간이 조금 더 걸릴 수 있으므로 미리 완료해 두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신한투자증권의 일반 고객은 청약 한도의 100%까지 청약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청약 고객도 우대 고객 기준에 포함된다는 점이 특이한 것 같습니다. 우대 고객은 조건에 따라 아로마티카 공모주 청약을 200% ~ 최대 300%까지 가능합니다. 청약 수수료는 고객 등급에 따라 다르게 부과됩니다. 프리미어, 에이스, 베스트 고객은 수수료가 면제되며, 클래식 고객과 일반 등급 고객은 청약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온라인 기준으로 설명드리자면 클래식 고객은 1,000원, 일반 고객 등급은 2,000원입니다.

이번 아로마티카 공모주 청약 단위입니다. 최소 20주부터 가능하며, 공모가 밴드 기준으로는 60,000원 ~ 80,000원이 필요할 예정입니다. 청약 단위를 자세히 보는 건 비례 배정 금액을 계산할 때 필요하기 때문에 오늘은 간략하게만 설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균등 배정을 할 경우에는 최소 청약 수량만 맞추면 되고, 2주 이상 비례 배정까지 받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비례 배정 1주당 필요한 금액을 계산할 때 이 청약 단위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1,100주를 청약하면 되겠다 생각하고 청약 금액을 준비하면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1,000주 초과해서 청약하는 경우에는 200주 단위로 청약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럴 땐 1,200주 청약을 해야 합니다.
기타 유의사항

아로마티카 공모주의 상장 당일 유통 가능 물량입니다. 금번 공모주의 유통 가능 물량은 31.37%로 보통 수준입니다. 다른 공모주와 비교했을 때 평균적으로 비교했을 때 보통이라는 이야기인데, 사실 주가 변동성을 일으키기에 충분히 많은 수량이므로 상장 당일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최대 주주의 주식은 2년 6개월 동안 매각 제한이 걸려있습니다. 다른 특수 관계인들은 몇 분을 제외하고는 1년 이후에 매도 가능합니다. 상장 당일에 판매하지 않고 조금 두었다가 판매하시는 분들도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주요한 기점마다 시장에 주식수가 늘어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 위험에 대응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아로마티카 공모주는 6개월 이후면 약 50%가 시장에서 매도 가능한 주식이 됩니다. 참고로 이번 공모주는 환매 청구권이 없습니다. 환매청구권이란 공모주 청약으로 받은 주식이 10% 이상 떨어질 경우 손실 10%만 처리하고 매도할 수 있도록 청약자에게 주는 권리인데, 이번 공모주는 없습니다.
마무리 및 요약
한가했던 10월 공모주 일정이 지나고 11월이 왔습니다. 11월은 상장에 도전하는 공모주가 꽤 있는 편이라 일정 관리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로마티카는 국내에 이름이 알려진 브랜드 중 하나로 환경과 지속 가능성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에 매우 부합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아로마티카 공모주 청약일정은 11월 18일부터 19일, 이틀간 진행되며 대표 주관사는 신한투자증권입니다. 수요예측 결과 경쟁률이 매우 높으면 작은 공모가로도 수익이 날 순 있긴 하지만 현재 나온 기준으로 판단해 보자면 희망 공모가 밴드가 낮은 편이라 공모주 균등 배정을 받기 원하시는 분들은 단기 차익을 크게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상장 당일 유통 가능한 물량은 약 31%로 평균 수준이며 상장 후 6개월이 지나면 전체 절반 정도가 시장에 풀릴 예정입니다. 상장 직후 주가 변동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아로마티카 공모주 청약일정과 주관사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11월에 있는 다른 공모주 청약 정보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