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18일)부터 청약이 시작된 제일엠앤에스 공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6일 투자설명서가 나오기 전에 미리 포스팅을 하려고 했는데, 다른 일을 하다 보면 늘 때를 놓치고 이렇게 하루나 이틀이 지나서야 공모주 청약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쓰는 것 같습니다. 4월에는 특히나 첫 번째 주와 두 번째 주가 여유로웠는데도 말입니다. 더 늦기 전에 한 글자라도 부지런히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청약 1일 차 마감 이후 많이들 궁금해하실 것 같은 제일엠앤에스 경쟁률 및 균등 배정 예정 수량 등을 살펴보고 수요예측 결과와 함께 상장일과 함께 지난 공모주 평균과 비교해 보며 예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제일엠앤에스 경쟁률(1일 차)
올해 4월 처음으로 시작되는 공모주 청약은 바로 제일엠앤에스입니다. 2차 전지 제조 공정 중에 믹싱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청약 일정이 올라왔을 때부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던 공모주였습니다. 제일엠앤에스 경쟁률을 살펴보기 앞서 간단한 청약 정보를 살펴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제일엠앤에스는 18일인 오늘부터 내일까지 이틀간 공모주 청약을 하실 수 있으며, 주관사는 Kb증권입니다. 확정 공모가는 희망 공모가 밴드를 초과한 22,000원으로 결정되었으며 최소 청약수는 10주입니다. 이에 따라 균등 배정 물량을 노리신다면 최소 110,000원이 청약 증거금으로 있어야 합니다.
제일엠앤에스 경쟁률이 기대되는 이유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환매청구권을 부여하기 때문입니다. 환매청구권은 공모주를 배정받은 일반 청약자가 90% 금액으로 매도를 할 수 있는 권리로, 청약자의 불안한 심리를 다소 해소시켜 주는 면이 있기 때문입니다.
제일엠앤에스의 배정 및 환불일은 청약일 4일 이후인 23일입니다. 이때 1주를 받을 수 있는지 없는지 결정이 나지만, 요즘은 보통 모바일로 더 빨리 확인 가능한 편입니다. 그리고 일주일 후인 30일에는 공모주 상장을 하게 됩니다.
제일엠앤에스 청약 1일 차가 마감되었습니다. 결과가 어땠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213,603건의 계좌가 청약을 신청하였습니다. 제일엠앤에스 일반 청약자 대상 물량 중 균등 배정 물량은 300,000주였으며 이에 따라 제일엠앤에스 경쟁률은 67.695대 1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청약을 하신 분들은 모두 최소 청약수 이상을 하셨기 때문에 균등 배정 물량은 바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1일 차 제일엠앤에스 경쟁률이 마무리된 지금으로 보면 한 사람 당 1.4주 받을 수 있습니다. 인기 공모주가 보통 첫날에 예상 배정 물량이 1주가 안 되는 편인데, 제일엠앤에스는 다소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종 경쟁률은 내일 청약이 마무리된 이후에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보통 비례물량 계산 등으로 청약 마지막 날에 경쟁률이 더 오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균등 예상 배정 물량은 0.5~6주입니다. 내일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엠앤에스 경쟁률 (수요예측 결과)
지난 4월 5일부터 11일까지 수요예측이 진행되었습니다. 총 2,164건의 참여 내역이 있었으며 이 중에서 해외 기관 투자자는 182건, 국내 기관 투자자는 1,982건입니다. 수요예측 결과 제일엠앤에스 경쟁률은 645.91 대 1이었습니다. 의무보유 확약 비율은 수량 기준 5.49%입니다.
제일엠앤에스 경쟁률을 올해 진행되었던 공모주 청약과 비교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엠앤에스 경쟁률은 약 646대 1로 이전까지 있었던 공모주 경쟁률 평균값과 비교해서는 낮은 편입니다. 의무보유 확약 비율 역시 5.49%로 평균에 비해 낮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제일엠앤에스와 비슷했던 공모주와 비교를 해보자면, 이에이트, 에이피알, 삼현 정도입니다. 에이피알은 이에 비해 의무보유 확약 비율이 굉장히 높았으며, 이에이트보다는 의무 보유 확약 비율이 다소 높은 편입니다. 이에이트 공모주 청약이 있을 때를 생각해 본다면, 제일엠앤에스 경쟁률은 낮은 편인 것 같습니다(그때 1주를 받을 확률이 다른 공모주보다 높았던 기억이 납니다).
내일은 청약 마지막날입니다. 제일엠앤에스 경쟁률이 나오기 전에 저도 청약 준비를 하기 위해서 오랜만에 KB증권 어플을 열었더니 업데이트하라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혹시 청약을 하기로 했는데 계좌 개설이 되지 않았다면 가까운 영업점에서 계좌 개설을 하지 마시고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하셔야 합니다. KB증권은 영업점에서 개설 시에는 청약 직전일까지 청약 가능 계좌가 마련되어 있어야 하지만 비대면 계좌 개설을 할 땐 별도의 제한이 없기 때문입니다.
균등 배정 물량을 받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보통 최소 청약수만 하시기 때문에 크게 상관은 없지만 비례 배정 물량까지 계산하고 계시다면 청약 한도도 유심히 살펴봐야 할 항목입니다. 일반 고객은 청약 한도의 100%인 20,000주까지 청약이 가능하지만 우대 고객은 일반 고객의 한도에 비해 120%~ 최대 300%까지 청약이 가능합니다. 비례 배정을 하실 분들이라면 오후쯤에 제일엠앤에스 경쟁률을 먼저 살펴보시고 필요한 금액을 계산해 보시는 편이 좋습니다.
우대고객 120% 청약까지 하시고 싶은 분이라면 프라임클럽 가입을 하시고 유지를 하는 등의 조건이 있으니 세부적인 사항은 KB증권 측으로 물어보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청약 증거금은 일반 고객 및 우대 고객은 모두 50%가 필요합니다. 청약 한도 끝까지 하신다면 일반 고객은 2억 2천만 원에서부터 우대 300%는 6억 6천만 원이 필요합니다. 청약 주식별로 청약 단위가 다르므로 청약 전에 확인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제일엠앤에스 경쟁률 및 주관사 청약 정보, 수요예측 결과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내일 2일 차까지 마감되고 균등 배정 물량을 다시 한번 계산하면서 상장일에 어떻게 흘러갈지 예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말에는 다음 주에 있을 다른 공모주 청약 정보도 꼼꼼히 살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