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큐리오시스 공모주 청약 일정, 주관사, 청약 방법

by 매실데이 2025. 9. 22.
반응형

최근 증시에서는 몇 개월동안 바이오와 자동화 관련된 사업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불과 몇 년 사이에 세상이 많이 바뀌었다고 느낍니다. 2~3년 전만 해도 상상도 하지 못했던 사업이 이제는 모두에게 자연스럽습니다. 주식 공부를 하면서 계속 산업 흐름을 따라가기 힘들어요. 오늘은 바이오 자동화 기업 큐리오시스 공모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바로 다음 달이죠? 10월 말에 공모주 청약일정이 있는데, 아직 기간이 좀 남았지만 뉴스나 여러 커뮤니티에서 말들이 오가던 기업이라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영업이익은 마이너스라서 공모가를 이게 맞다고 측정하기가 조금 어려운 상황이기도 한데 바이오 기업이라서 더욱 고민이 되는 것 같습니다.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큐리오시스 공모주 청약 일정, 희망공모가

  • 청약일정: 2025년 10월 27일 ~ 28일 이틀간
  • 배정공고일(환불일): 2025년 10월
  • 상장일: 11월 예정
  • 희망공모가액: 18,000원 ~ 22,000원
  • 증권수량: 1,200,000원
  • 주관사: 키움증권

큐리오시스는 생명과학과 관련하여 연구용 자동화 장비를 제조하고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바이오 기업의 사업 내용은 이해하기가 조금 어려운 편입니다. 그래도 아는 범위에서 설명을 해보자면, 우리 몸에 있는 세포들을 보고 좋은 세포를 골라내거나 병원에서 조직검사를 하고 병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기계를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확하고 빠르게 실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사용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유용하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큐리오시스 공모주는 이번 청약에서 우리 사주조합 공모주를 우선 배정하고 나머지 96.5%는 일반 공모로 모집합니다. 보통 공모주는 25~30% 정도를 일반 청약자에게 배정하고 이 범위에서 다시 균등 배정과 비례 배정으로 나누어서 청약 금액에 따라 공모주를 줍니다.

 

큐리오시스 수요예측 일시

 

큐리오시스 공모주 증권신고서를 보고 이해하기 어려워도 괜찮습니다. 공모주를 투자하는 경우 기관 투자자의 생각과 행동을 미리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수요예측인데요, 일반 청약일정 전에 기관 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하고 경쟁률과 의무보유 확약 비율을 공고합니다. 만약 큐리오시스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의 경쟁률이 높았다면 우리는 그걸 보고 기관 투자자가 이 공모주에 얼마나 많은 관심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의무보유 확약 비율이 높다면 이를 통해서 기관 투자자가 이 공모주가 얼마나 괜찮다고 평가하는지 슬쩍 알아볼 수 있는 것입니다. 큐리오시스 공모주의 수요예측 일시는 다음 달 16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되며, 이 결과를 참고하여 주관사와 기업이 공모가를 확정하여 24일에 발표합니다.

 

큐리오시스 공모주 청약방법

큐리오시스 공모주의 단독주관사는 키움증권입니다. 청약을 원하시는 분들은 키움증권을 통해서 하실 수 있는데 온라인으로 계좌를 개설하신 분들은 청약일에 계좌 개설을 완료해도 상관없지만 영업점을 통해서 계좌를 만드시는 분들은 청약일 전에 계좌 개설을 완료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청약자격에 보면 청약 2일 차에 영업점에서 위탁계좌를 개설했다면 청약하는데 제한이 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큐리오시스 비례 배정 물량을 생각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서 일반 고객과 우대 고객의 청약 한도에 대해 설명드리자면, 일반 고객의 경우 보통 최고 청약 한도의 100%까지만 청약이 가능하지만 우대 고객의 경우 150%까지 가능합니다. 우대고객이 되는 경우는 몇 가지 조건이 있는데, 자세한 사항은 위 표 내용을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보통 키움증권 앱으로 공모주 청약을 하는 편인데, 일반 고객의 경우 홈페이지, HTS, MTS 등과 같은 곳에서 청약 신청을 한다면 수수료 2,000원이 부과되며 영업점에서 하는 경우에는 5,0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우대 고객의 경우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가끔 수수료를 무조건 내야 하냐고 묻는 분들이 계신데, 공모주 청약이 완료되고 공모주를 배정받았을 경우(1주라도 받았을 경우) 이때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만약에 큐리오시스 공모주 물량을 배정받지 못했다면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키움증권 우대고객과 일반 고객 최고 청약 한도입니다. 일반 청약자 배정 물량은 아직 정확하지는 않지만 300,000주 ~ 360,000주 예정이며, 일반 고객의 경우에는 20,000주 ~ 24,000주까지 청약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더 정확한 수치는 24일 확정 공모가가 나오면서 결정이 되겠지만 우대고객의 경우에는 30,000주에서 36,000주까지 청약이 가능합니다. 청약 증거금은 20주를 하든 24,000주를 하든 모두 50%가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큐리오시스 공모주 균등 배정을 생각하고 있다면 최소 청약 수량을 알고 있어야 하는데, 이번 공모주에서는 최소 20주부터 청약이 가능합니다. 희망 공모가(18,000원 ~ 22,000원) 밴드를 생각해 본다면 최소 청약금액은 약 180,000원 ~ 220,000원이 필요합니다. 최종 공모가가 확정되는 대로 최소 청약 금액과 일반 고객 기준 최고 청약 금액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큐리오시스 공모주 청약 체크사항

큐리오시스 공모주 상장 직후 유통 가능 물량입니다. 상장 직후에는 총 32.96%가 매도 가능하며, 1개월 후에는 50% 물량이 시장에 나올 수 있습니다. 많은 물량이 증시에 나올 수 있으므로 해당 기간을 확인하고 매도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큐리오시스 공모주는 상장 3년 이후에는 모든 수량이 시장에서 거래될 수 있습니다.

 

큐리오시스 기업 재무사항을 확인하다가 적자인 것을 확인했는데 알고 보니 기술 특례 상장이었습니다. 기술 특례 상장은 일반 상장 요건을 모두 만족하지 않더라도 기술력만 인정받아서 상장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공모주가 기술 특례 상장을 하는 경우는 많지만 그래도 아직 수익에 대해서는 의문이라는 뜻이므로 유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기술 특례 상장을 하는 경우 공모 이후 자금 사용 목적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큐리오시스 공모주는 시설 자금과 인건비 및 연구 재료비 등 운영 자금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요약 및 마무리

큐리오시스 공모주는 바이오 분야 자동화 장비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이번 공모주 시장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세계적으로 생명과학에 관심이 많은 만큼 우리나라도 관련된 산업이 발전했으면 좋겠습니다. 자동화 수요에 맞춰 큐리오시스 기업이 잘 성장하길 바랍니다. 공모주 청약 투자 관점에서 본다면 다음 달 24일 이후 수요예측 경쟁률 결과를 확인하고, 리스크를 충분히 검토한 이후에 청약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큐리오시스 공모주 사업 내용, 청약 일정 그리고 청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