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국 기업이 한국 증시 시장에 상장을 한다고? 처음 기사를 봤을 때 호기심 반, 의아함 반이었습니다. 궁금해서 기사를 찾아보는데 외국 기업이 국내 공모 시장에 도전을 했던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고 합니다. 2021년에 네오이뮨텍도 있었다고 합니다. 11월에는 정말 다양한 공모주들이 청약 시장에 나타난 것 같습니다.
오늘은 테라뷰홀딩스 공모주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함께 주관사, 청약 방법, 기타 유의해야 하는 사항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수요예측 결과가 나오기 전이라 청약 일정을 포함하여 공고에 올라온 정보들은 언제든 수정될 수 있으니 청약 전 기업에 대한 정보나 공모주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확인한다고 생각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업 개요



테라뷰홀딩스 공모주는 반도체 패키징, 배터리 분야에서 다양한 매개 변수를 분석하는 테라헤르츠 주파수를 활용하여 검사 및 계측을 하는 기술을 갖고 있는 기업입니다. 크게 반도체 패키징 검사, 차량용 페인트 코팅 검사, 리튬 이온 배터리 검사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2025년도 매출 기준으로 보아 반도체 패키징 검사에서 매출이 많이 나오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공모주 개요

- 청약일: 2025년 11월 21일부터 11월 24일(금 ~ 월요일)
- 환불일: 2025년 11월 26일
- 주관사: 삼성증권
- 희망공모가 밴드: 7,000원 ~ 8,000원
- 증권수량: 5,000,000주
- 모집 총액: 35,000,000,000원
테라뷰홀딩스 공모주는 11월 말인 21일부터 24일까지 청약이 진행됩니다. 참고하실 점은 주말 포함해서 청약 가능한 것이 아니라 영업일 이틀 동안 청약이 가능합니다. 배정받지 못한 주식에 대한 환불 금액은 이틀 후인 26일에 입금됩니다. 희망 공모가 밴드는 7,000원에서 8,000원이며 공모가 밴드 하단을 기준으로 모집 총액은 35,000,000,000원입니다. 테라뷰홀딩스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이후 확정 공모가에 대해 확인하실 수 있으니, 그때 다시 한번 상세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테라뷰홀딩스의 주식 배정 예정 비율입니다. 일반 청약자에게는 25% ~ 30% 배정 예정이며, 기관 투자자에게는 70 ~ 75% 배정 예정이라고 합니다. 보통 수요예측 결과 이후 나오는 비율을 말씀드리자면 일반 청약자는 25%, 기관투자자는 75% 정도입니다. 테라뷰홀딩스 공모주는 외국 기업이라 우리 사주 조합이 없으며, 신주모집 100%로 청약이 진행됩니다.
청약 방법


테라뷰홀딩스 공모주 청약은 삼성증권에서 이뤄집니다. 삼성증권의 청약 자격 기준은 총 3개입니다. 온라인 전용 청약 고객, 3개월 동안 자산 평가 합계가 2천만 원 이상인 사람은 일반 청약 고객, 그리고 우대 고객이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청약 고객은 정확히는 일반 청약 자격이 되지 않는 분들을 이야기하는 것 같습니다. 온라인 전용 고객은 최대 청약 수량의 0.5배를 청약할 수 있으며 일반 청약 고객은 1배, 우대 고객은 2배까지 가능합니다.
테라뷰홀딩스 공모주 청약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오프라인 청약과 온라인 청약입니다. 오프라인 청약은 영업점에 방문하거나 영업점 유선 전화, 고객센터 상담원 연결을 통해 청약을 하는 경우를 이야기하며 온라인 고객은 HTS, MTS, ARS를 이용하여 청약하는 경우를 뜻합니다. 오프라인으로 청약하는 경우 서비스 등급이 Honors 인 경우 외에는 모두 5,000원의 청약 수수료가 발생하며, 온라인으로 청약하는 경우 일반 서비스 등급 고객만 2,000원의 청약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다음으로 테라뷰홀딩스 공모주 청약한도 및 청약 단위입니다. 1인당 청약 한도 수량은 아직 수요예측 결과 이전이라 확정된 결과는 아니므로 참고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온라인 전용 청약자격을 가진 고객은 31,000주에서 37,000주까지 청약 가능하며, 일반 청약 자격의 고객은 청약한도의 1배인 62,000주에서 74,000주까지 청약이 가능하며 우대 청약 자격의 고객은 124,000주에서 148,000주까지 가능합니다.
테라뷰홀딩스 공모주 최소 청약 한도는 20주부터 시작합니다. 희망 공모가 밴드 기준으로 최소 청약 필요 금액은 70,000원에서 80,000원으로 부담스럽지 않은 금액입니다. 그 외 청약단위는 비례 배정 1주당 필요한 금액을 계산할 때 자주 보는 단위이므로 자세한 사항은 테라뷰홀딩스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발표 이후 또는 청약 후기 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사항



테라뷰홀딩스 공모주의 유통 가능한 물량은 34%입니다. 유통 가능한 물량은 상장 당일에 바로 매도를 할 수 있는 수량입니다. 일반 청약자의 경우 균등 배정으로 받은 1주는 단기적인 매매 기준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장 당일에 주가가 하락하거나 풀린 물량을 구매하는 사람들로 인해 주가의 변동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기간별 유통 물량을 살펴보면 상장 1개월 이후에는 50% 이상의 물량이 시장에 나오며 6개월 후에는 약 70%의 물량이 풀립니다. 기존 주식 보유자들의 물량이 나오는 경우 추가적인 주가 하락이 있을 수 있으니 중장기적인 접근을 하시는 분들도 해당 기간을 확인하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테라뷰홀딩스 공모주는 환매 청구권이 없습니다. 환매청구권이란 공모주로 받은 주식이 10% 이상 하락했을 경우 10%만 손해처리하고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공모주로 1주를 받았는데 -14% 손해가 발생했다면 10%만 손해를 본 것으로 하고 매도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환매청구권은 보통 주지 않는 편이 많습니다.
또한 테라뷰홀딩스는 공모 자금을 통해 운영과 타 법인 증권 취득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희망 공모가 밴드 최하단을 기준으로 작성한 자금 사용 계획이기 때문에 테라뷰홀딩스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와 확정 공모가가 나오면 자금 계획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및 요약

테라뷰홀딩스 공모주 청약 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한 이미지입니다. 지금까지 테라뷰홀딩스 공모주에 대한 정보를 살펴봤는데 어떠신가요? 공모주는 보통 수요예측 결과를 통해 청약 여부를 결정하는 편이라 아직 감이 오지 않는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테라헤리츠 주파수를 활용한 검사 및 계측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반도체 패키징 검사를 중심으로 차량에 대한 다양한 검사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이라 저도 좀 생소한 면이 있습니다. 반도체 관련 산업이 성장하면 함께 주목받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긴 합니다.
청약은 11월 21일부터 24일까지 영업일에 삼성증권에서만 청약이 가능하며, 희망 공모가 밴드는 7,000원에서 8,000원입니다. 희망 공모가 밴드를 보니 공모 금액이 크지 않은 것도 아쉽습니다. 아무래도 균등 배정 물량을 생각하고 청약하는 일반 청약자에게는 공모가도 중요한 요소인데요, 1주를 받고 매도했을 경우 공모가가 작으면 수익 또한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증권사 청약 수수료를 내면 마이너스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테라뷰홀딩스 공모주는 환매 청구권이 없으며 상장 당일 유통 가능한 물량은 약 34%입니다. 1개월 후 50%, 6개월 후 70%의 물량이 시장에 나온다는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테라뷰홀딩스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가 발표되면 다시 한번 확정 공모가와 함께 자세한 정보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1월에는 공모주 청약 일정이 많아 정리하는데 참 오래 걸리는 것 같습니다. 나머지 공모주도 빠르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