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4월 공모주 청약일정으로 돌아왔습니다. 3월 중순부터 정신없기 시작했는데, 이제 겨우 바쁜 일들이 끝나서 공모주 일정을 정리해 볼 수 있는 시간이 생겼습니다. 다행히 4월 공모주 청약일정이 중순부터 말까지 몰려있어서 한숨 돌렸습니다. 오늘은 공모주 일정을 확인하고 기업 내용과 희망공모가 밴드, 대표 주관사를 중심으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4월 6일 기준으로 작성된 점 유의 바랍니다.
4월 공모주 청약일정 셋째 주
첫 번째로 알아볼 기업은 제일엠앤에스입니다. 제 기억으로는 매년 4월 공모주 청약일정은 많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올해도 4월 처음으로 시작하는 일정이 중순부터 시작되네요. 4월 18일부터 19일까지(10:00 ~ 16:00) 청약 가능하며, KB증권에서 주관합니다. 19일이 금요일이라서 환불일은 4일 후인 23일에 금액이 환불됩니다.
희망 공모가 밴드는 15,000원 ~ 18,000원이며, 최소 청약수는 10주입니다. 청약 증거금은 원하는 50%가 필요합니다. 확정 공모가가 나오면 필요한 금액은 달라지지만 희망 공모가 밴드로 잠깐 계산해 보자면, 균등 배정 물량을 목표로 최소 청약수를 하신다면 75,000원 ~ 90,000원이 필요합니다. 제일엠엔에스는 환매 청구권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제일엠엔에스가 어떤 기업인지 간략하게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차전지 관련된 기업인데, 배터리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가장 먼저 하는 '전극 공정'의 다섯 단계 중에서 믹싱 공정에 필요한 장비 제조 및 설계를 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상장일 유통 가능한 물량은 19.77%입니다.
4월 공모주 청약일정 22일 ~ 24일
제가 가장 먼저 보여드린 달력에서 4월 공모주 청약일정을 보시면 넷째 주가 정말 복잡합니다. 하나씩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디앤디파마텍입니다. 한국투자증권에서 주관하며 청약일은 4월 22일 ~ 23일 이틀간 이루어집니다. 앞서 본 공모주와 마찬가지로 이번 공모주도 환매 청구권을 부여합니다.
최소 청약수가 30주부터라는 게 특이점이고, 우대 고객은 일반 고객 한도(50%) 대비 100% ~ 300%까지 가능합니다. 최소 청약을 하시는 경우 희망 공모가 밴드 기준으로 330,000원 ~ 390,000원이 필요합니다.
디앤디파마텍은 2월에 수요예측을 진행하고 3월에 공모주 청약 일정 예정이었는데, 증권신고서 정정으로 인해 일정이 뒤로 밀려나 4월 공모주 청약일정에 들어왔습니다. 디앤디파마텍은 바이오 관련된 기업입니다. 신약을 연구하고 개발한다고 합니다. 어떤 기업인지 살펴보려고 뉴스를 검색해 봤는데 의약품 관련 특허 신청이나 약을 개발했다는 기사가 종종 보입니다. 노화 관련된 의약품을 많이 이야기하는 것 같습니다(이해한 만큼만 쓰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민테크입니다. 제가 기억하기로는 3월이었나에도 공모주 청약을 모집한다고 이야기를 했던 것 같은데, 포스팅하려고 전자공시를 찾아보니까 3월에 한번 올렸던 기록이 남아있었습니다. 4월 23일 ~ 24일에 공모주 청약을 드디어 하는 모양입니다. 주관사는 KB증권이며 환매 청구권은 없습니다.
희망 공모가는 6,500원에서 8,500원이며 최소 청약수는 10주부터 가능합니다. 균등 배정 물량 기준으로 필요한 금액을 계산해 보면 32,500원 ~ 42,500원이 필요합니다.
민테크도 이차전지 관련된 기업입니다. 먼저 살펴보았던 제일엠앤에스가 공정 과정에 필요한 일을 하는 기업이라면 민테크는 이차전지를 검사하고 진단솔루션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배터리 등급 판정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관련 진단 기술 및 제품 개발을 하고 상용화하였으며 기존 검사 기술보다 시간은 짧고 정확성은 높였다고 합니다.
4월 공모주 청약일정 24일 ~ 26일
4월 공모주 청약일정은 잘 관리해야 하는 이유가 넷째 주에 많은 공모주가 몰려있고, 특히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이라는, 흔히 말하는 '대어' 공모주가 끼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몸집이 큰 공모주가 하나 있으면 공모주 시장이 다시 한번 활기를 찾는다는 장점도 있는 반면에 자금 조달 관련해서 사람들이 신경을 많이 쓰기 때문에 앞뒤로 진행하는 공모주가 힘을 못 받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코칩 같은 경우에도 4월 24일부터 25일까지 일반 청약자 대상으로 공모주가 이뤄지고 나머지 금액은 29일에 환불되는데, 코칩에 돈이 많이 묶여있으면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 청약 일자(25일~26일)에 금액이 부족할 수 있어서 유의해야 합니다. 코칩은 한국투자증권에서 진행되며 최소 청약수는 20주입니다. 이에 따라 최소 청약 시 110,000원에서 140,000원이 필요합니다.
코칩 기업 사용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번에는 2차 전지 관련된 기업이 공모주 일정에 많은 것 같습니다. 코칩도 초소형 이차전지를 제조하는데, 카본계 2차 전지라고 하는 '칩셀카본'을 제조하고 판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칩셈리튬은 충전이 빠르고 수명이 긴 장점을 갖고 있으며 충격에서 폭발 위험이 낮은 편이라고 합니다.
4월 공모주 청약일정에서 가장 기대되는 공모주를 꼽으라면 많이들 이야기하는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입니다. 기대주답게 주관사도 다양합니다. KB증권, 신한증권, 하나증권뿐만 아니라 대신 증권, 삼성증권까지 총 다섯 곳에서 주관합니다. 우대고객 한도까지 청약을 하시는 분들은 자주 이용하는 주관사를 이용해 주면 좋고, 최소 청약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마지막날까지 경쟁률을 확인하고 1주를 받을 확률이 조금이라도 높은 증권사에 청약을 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희망 공모가 밴드는 73,300원에서 83,400원입니다. 공모가가 확정되면 필요한 금액은 달라지겠지만 최소 청약수를 기준으로 한번 계산해 보겠습니다. 필요한 금액은 366,500원에서 417,000원입니다. 청약일정은 4월 25일 ~ 26일까지 이틀간 이루어지며 환불일은 청약일 4일 후인 30일 예정입니다.
에이치디현대마린설루션 기업 사업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명에서 알 수 있듯이 조선/해양 산업 관련된 기업이며, 선박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엘지엔솔 이후로 최대 규모로 진행되는 공모주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4월 공모주 청약일정을 정리하다 보니까 환불일까지 함께 달력에 넣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마지막에 급하게 만들어봤습니다. 아무래도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이 고민이 되었는데, 코칩 청약 일정만 주의하면 에이치디현대마린솔루션 청약하는데 필요한 돈을 어떻게 해야 할지 큰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4월 18일에 시작되는 제일엠앤에스 공모주까지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기 때문에 그동안 기업에 대해 조금씩 공부하고 정리한 내용도 함께 올릴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